가상현실 세계를 의미하는 메타버스에 대해 들어 본 적 있을 텐데, 단순히 게임 같은 것이라고 생각하면 안 된다. 메타버스에 대한 개념을 알고 이 흐름을 이용해서 어떻게 투자를 할 수 있고, 이를 이용해서 돈을 벌 수 있는 방법에 대해 고민해야 한다.
1. 메타버스란?
가상공간,추상적인 것을 의미하는 'Meta'와 현실세계 'Universe'의 합성어로 소위 가상현실이라고 말할 수 있는데 요즘은 가상현실보다 '메타버스'란 단어로 좀 더 진보된 가상현실 세계를 부르고 있다.
여기서 말하는 [진보]의 의미는 무엇일까?
우리는 리니지 게임을 하면서 나의 캐릭터를 키웠었고, 싸이월드 미니홈피 아바타를 꾸몄다. 이미 과거부터 온라인 세계에서 현질을 하면서 세컨드라이프를 즐겼었다. 하지만 여기에서 더 진보된 부분이 있다.
2. 인터넷 시대와 메타버스 시대의 다른 점, 메타버스로 인해 어떻게 달라지는가?
기술이 발전하고 발전된 기술이 적용될 수 있는 분야가 확장되면서 '메타버스'의 세계가 확장되고 있다.
메타버스 = 가상현실 VR + 증강현실 AR + 혼합현실 MR = 확장 현실이라고 보면 된다. 예시를 보면 더 쉽게 이해할 수 있다.
1) 게임
과거에는 기업들이 만들어놓은 온라인 공간에서 아이템을 구매하고 소비하는 일방적인 경제활동을 하였다. 하지만 지금은 우리가 게임 내에서 아이템을 만드는 것이 가능하고, 판매도 가능하고, 심지어 현실 경제에 활용도 가능하다. 메타버스를 활용한 대표적인 게임은 제페토와 로블록스, 포트 나이트인데, 제페토에서는 아이템을 본인이 직접 만들어 샵을 운영할 수도 있고, 유튜브에서는 유저들이 제페토 캐릭터를 이용하여 단편 애니메이션이나 드라마를 제작하여 공유한다.
로블록스는 게임 유저들이 직접 게임을 만들 수 있다. 자신이 만든 게임을 다른 유저들에게 판매할 수 있고, 로블록스 내에서 사용하는 화폐 로벅스는 현금화가 가능하다.
2) 교육
컴퓨터나 핸드폰을 이용해서 인강을 듣는 방식이었다면, 지금은 증강현실을 기반으로 3차원 공간을 활용하여 교육할 수 있고, 일방적으로 인터넷 강의를 듣는 것이 아니라 상호 작용이 가능하다.
3) 의료
최근 아시아 심장혈관 흉부외과학회에서는 메타버스를 활용하여 학술대회를 가졌다. 참석자들은 각자의 연구실에서 자신의 캐릭터를 설정한 후 가상의 강의실에 참석하여, 폐암 기술 기법, 가상 융합 기술 트렌드, 가상현실 속의 수술 과정 참관을 했다.
4) 쇼핑
롯데홈쇼핑은 최근에 메타버스를 이용하여 실제 매장과 똑같이 가상공간을 구현하여 소비자들이 그 가상 쇼핑공간을 돌아다니고, 상품을 클릭하면 정보과 가격을 볼 수 있고, 구매 및 배송까지 할 수 있게 하였다.
5) 엔터테인먼트
방탄소년단이 다이나믹 노래를 출시했을 때, 당시 곡을 게임 '포트 나이트'에서 첫 공개를 했다. 포트나이트 게임 유저들은 자신의 아바타로 다른 아바타들과 콘서트를 같이 관람하고, 방탄소년단의 안무를 배우고, 관련된 이모티콘을 구매했다. 블랙핑크는 아이스크림 노래 출시 당시, 제페토로 캐릭터 화하여 제페토 버전 뮤직비디오를 별로도 제작했다.
3. 메타버스 관련주
많은 기업들은 메타버스 시대에서 우위를 선점하기 위해 발 빠르게 움직이고 메타버스를 활용한 콘텐츠를 만들기 위해 투자 및 지원을 아끼지 않고 있다. 메타버스가 인터넷과 스마트폰을 잇는 플랫폼이다 보니, 이미 플랫폼을 가지고 있는 MS, 애플, 페이스북은 당연히 수혜업체가 될 것이며, 이 외에도 관련 기기를 생산하거나, 소프트웨어를 제공하는 기업들도 주목해야 한다. 이미 메타버스 시장을 장악하고 있는 게임 3 대장 제페토, 포트 나이트, 로블록스도 지속적으로 성장을 하겠지만, 국내 게임회사인 엔씨소프트, 넷마블, 엠게임 등도 수혜주가 될 수 있다.
<메타버스 관련 미국 주식>
1) 페이스북 : 가상공간과 아바타를 만들 수 있는 facebook horizon을 공개했다. 기존의 가입자들의 DB를 충분히 활용할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가상현실(VR) 기기 제조사인 오큘러스의 모기업이기도 하다.
2) 애플 : 3D 센싱 등 다양한 관련 기업들을 인수하고, AR글라스 시장에 투자 중이다.
3) 엔비디아 : 가상현실의 필수 요소인 고성능 GPU 그래픽 처리 장치 기술력을 가지고 있으며, 이는 인공지능, 자율주행, 메타버스 많은 분야에 확대 적용되고 있다.
4) 로블록스 : 앞서 말한 메타버스의 대표적인 게임회사이다.
5) 유니티 소프트웨어 : 유니티 게임엔진(실시간 3D 개발 플랫폼)을 로블록스에 제공하고 있다.
6) 마이크로소프트 : 메타버스 게임의 대표적인 마인크래프트를 보유하고 있고, 가상 일터 플랫폼 메시를 발표했다.
참고로 포트 나이트를 개발한 개발사(EPIC GAMES)는 아직 상장 전이다. (미국 장외시장에 있음)
<메타버스 관련 국내 주식>
1) 네이버 : 국내 메타버스 최선두 업체로 네이버의 자회사 네이버 Z가 제페토를 운영하고 있다.
2) 알체라 : AI영상인식 기술을 가지고 있는 회사로 모회사 스노우와 함께 제페토 전신 인식 기술을 적용했다.
3) 엔씨소프트 : 대표적인 국내 게임회사로 VR 게임인 블레이드 앤 소울을 공개하고, 메타버스를 활용한 다양한 게임을 준비하고 있다.
4) 하이브(빅히트), YG, JYP : 네이버 Z에 수십억을 투자했으며, 엔터테인먼트 기업에서도 가수들을 콘텐츠화하는 사업을 준비하고 있다.
5) 위지윅 스튜디오 : CG/VFX(시각적인 특수효과) 기술을 기반으로 다양한 영화, 드라마 기획 제작에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영화 승리호가 대표적이며, 국내 최초 월트 디즈니 공식 협력사로 선정되기도 했다.
6) 컴투스 : 위지윅 스튜디오에 450억을 투자, 케이 뱅크(코인 거래소와 연결된 인터넷 뱅킹)에 500억 원을 투자했다.
7) LG 이노텍 : 가상공간 플랫폼 '개더 타운(gather town)'에서 채용설명회를 개최하였고, ToF 모듈의 대표적인 기업이다. (ToF 모듈 : 비행거리 시간 기술로 피사체에 보낸 광원을 통해 거리를 측정하는 기술, 스마트폰, AR 등에 사용된다.)
8) 자이언트 스텝 : VFX, 리얼타임 콘텐츠 등 AI기반의 콘텐츠 솔루션 기업이다.
9) 엠게임 : 소프트웨어 개발과 게임 소프트웨어 회사로 유니티와 플랫폼 제공 라이센스를 체결했다.
메타버스 기술이 많은 분야에 광범위하게 적용될 수 있다 보니, 사실 언급하지 않은 관련주들도 매우 많다. 현재는 초기 시장이라 많은 기업들이 장밋빛 미래를 이야기하고 있지만, 결국엔 이러한 기업들 중 어떤 기업은 성공하고, 어떤 기업은 실패하게 된다. 지속적으로 관련 뉴스에 관심을 가지고 신중하게 투자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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