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소소한일상팁

유튜브 재사용된 콘텐츠로 수익창출이 거절되었을 때 어떻게 수정해야 될까?

by ❄♚❅❉♛♜♝♞❅ 2023. 2. 10.
반응형

유튜브에서 수익창출을 하기 위해서는 구독자 1,000명과 시청시간 4,000시간 또는 쇼츠영상 조회수 1,000만회를 채워야하는데 어렵게 수익창출 조건을 채워서 수익 창출 신청을 했는데 재사용된 콘텐츠라고 수익창출이 승인 되지 않을 때가 있다. 이럴 때에는 재사용된 콘텐츠를 삭제하고 한 달 뒤 다시 유튜브 수익 창출 신청을 하거나 항소 영상을 만들어야 한다.

 

 

 

유튜브 재사용된 콘텐츠, 중복 콘텐츠란 무엇인가?

유튜브에서 재사용된 콘텐츠로 수익 창출이 승인되지 않으면 재사용된 콘텐츠를 삭제해야 되는데 유튜브에서 정한 재사용된 콘텐츠 가이드라인은 5가지 이다. 

1. 다른 소셜 미디어 웹사이트에서 가져와 편집한 짧은 동영상

2. 여러 아티스트의 노래 모음(허가를 받은 경우 포함)

3. 좋아하는 프로그램 속 장면에 설명을 거의 또는 아예 추가하지 않고 편집한 클립

 

 

 

4. 다른 크리에이터들이 여러번 업로드한 콘텐츠

5. 다른 사람의 콘텐츠 홍보(허가를 받은 경우 포함)

 

하지만 이렇게 규정을 해도 애매한 부분들이 많은데 내가 만든 영상은 거절되고, 다른 사람들이 재사용된 콘텐츠로 만든 짜집기 영상은 수익 창출이 되기도 한다. 이 부분이 가장 불편한 부분인데 유튜브에서 영상을 판단하는 기준이 진짜 복불복이나 마찬가지 이기 때문에 수익 창출이 승인이 되지 않으면 어쩔 수 없이 문제될 것 같은 영상은 무조건 삭제를 해야 한다.

 

 

 

그럼 재사용된 콘텐츠로 어떤 영상을 삭제해야 할까?

1. 비공개 동영상도 삭제해야 한다.

문제가 될 것 같은 영상임을 알지만 이미 조회수도 높고, 시청시간도 높기 때문에 삭제하기 아까운 영상들이 있다. 그래서 차마 삭제하지는 못하고 비공개로 설정해놓기도 하는데, 비공개로 설정을 해도 유튜브에서는 비공개 동영상까지 포함해서 수익창출 가능 여부를 판단하기 때문에 무조건 삭제해야 한다. 

2. 똑같은 영상 재업로드는 안된다.

특히 예능이나 영화, 드라마 등을 컷만 편집해서 올리는 유튜버들이 많은데, 일단 똑같은 영상이면 재사용된 콘텐츠라고 판단한다. 짤을 올려서 구독자가 높은 유튜버 계정들이 많은데 대부분 그런 영상들은 수익창출이 안되고, 구독자를 많이 모은 다음 계정을 팔기 위해서 작업하는 경우도 있다.

 

 

 

3. 유튜브 동영상 제작 시 본인의 목소리를 사용하는 것을 권장하는데, 본인의 목소리를 사용하더라도 책이나 기사 등을 그대로 읽으면 수익창출이 되지 않는다. 본인의 의견이 반드시 들어가야 한다.

4. 본인의 목소리가 좋은 것 같지 않아서 TTS 등 기계 음성등을 이용해서 동영상을 만들기도 하는데 기계 음성이 들어가면 수익창출 받기가 어렵다는 이야기가 있다. 무료버전 ai음성보다 유료 ai 음성을 사용하는 것인 수익창출에 유리하다라는 이야기도 있다. 결론은 TTS, AI보이스를 사용해도 수익창출은 가능하다. 하지만 중요한 것은 영상인데 요즘 챗 GPT나 편집사이트 브루(Vrew)를 이용해서 슬라이드 형식으로 영상을 많이 제작하는데 이렇게 제작을 하면 수익화가 어렵다. 영상은 최대한 동영상 위주로 또는 사진도 효과를 주거나 편집을 해서 사람이 만든 것(?) 같은 느낌을 주는 것이 중요하다. 요즘 무료 스탁 이미지를 사용해서 영상을 만드는 사람들이 많은데 무료 스탁 이미지가 중복사용, 재사용에 걸린다는 이야기도 있다. 무료 스탁 이미지를 사용할 경우에는 3초~5초 정도로 짧게 사용하는 것을 추천한다.

5. 라이센스가 프리인 스탁 이미지도 많은 양을 사용하면 재사용된 콘텐츠에 제재를 받을 수 있다. 결국 많은 사람들이 같은 영상을 많이 사용하게 되면 재사용이 될 수도 있다는 것이다.

6. 단순히 게임 플레이 영상만 올리면 재사용된 콘텐츠로 분류될 수 있는데 수익창출이 거절되었다면, 본인 목소리, 자막 등의 편집을 추가해야 한다.

 

 

 

 

7. 아이돌 콘서트 영상은 본인이 직접 촬영을 해도 재사용된 콘텐츠에 걸리는 경우가 많다. 아이돌 콘서트 영상은 재사용된 콘텐츠 뿐만 아니라 저작권에도 걸리기 때문에 콘서트 영상으로 수익 창출은 어렵다. 브이로그 형식으로 직접 공연장에 가서 본인이 즐기는 모습과 콘서트 장면을 섞어서 편집을 하거나 본인 목소리로 콘서트에 대한 설명이나 느낀점을 추가하면 승인 받기가 더 쉽다.

8. 인스타그램, 틱톡, 다른 유튜버 들이 올린 콘텐츠를 퍼오는 영상도 문제가 된다. 왜냐면 그걸 퍼오는 사람들이 한두명이 아니기 때문이다.

9. 유튜브 쇼츠도 재사용 콘텐츠로 걸리기 때문에 문제가 되는 영상은 지워야 한다.

10. 실시간 방송을 할 때 다른 유튜버를 소개하면서 그 유튜버의 영상을 플레이하면 재사용된콘텐츠로 걸리게 된다.

11. 아이돌 신곡이나 넷플릭스 신작 등 해외 유튜버들 리액션 영상을 모아서 해외반응으로 편집하면 수익창출 정지 당하기도 하는데 케바케인 경우가 많다. (최대한 해외 유투버 영상을 짧게 사용하고, 본인의 목소리로 중간에 설명 하는 부분을 추가하면 안 걸리는 경우도 있다. 하지만 원작자가 컴플레인 할 경우 바로 수익창출 정지 될 수 있다.)

 

 

 

12. 유튜브 영상 제작 시 인트로, 아웃트로는 재사용된 콘텐츠가 아니다.

13. 여러 영상들을 짜집기 해서 본인 목소리를 녹음해도 재사용된 컨텐츠로 분류될 수도 있다. 무조건 의견이 들어가야 한다. (이 부분도 케바케인듯)

14. 해외유튜버 영상, 영화, 토크 쇼 등을 다른 나라 언어를 한국어로 번역한 영상도 재사용된 컨텐츠로 분류된다. 저작권 문제가 생기는 경우가 더 많은데, 본인의 목소리를 활용해 상황을 설명하거나 의견을 함께 추가해서 편집하는것을 추천한다.

15. 미드를 이용해서 영어공부하는 채널을 만든다면, 교육용이라도 프렌즈 등 미드장면을 사용하면 재사용된 컨텐츠로 분류되고 저작권 문제도 발생한다. 최대한 본인 목소리로 상황이나 주요표현을 설명하면서 미드 장면을 짧게 사용해야 한다.

16. 똑같은 영상을 한국어 버전, 영어 버전으로 따로 제작해서 올려도 수익창출 심사에서 문제가 될 수 있다.

 

 

 

재사용된 컨텐츠로 수익창출 정지 시, 항소 영상 만드는 방법

재사용된 콘텐츠로 수익창출 승인이 되지 않았을 경우 2가지 방법이 있는데 첫번 째는 재사용된 콘텐츠라고 생각되는 영상을 모두 삭제한 다음, 한달 뒤에 다시 수익창출 신청하는 것이고(유튜버측에서 3월 10일에 다시 신청할 수 있습니다 이런식으로 신청할 수 있는 날짜를 지정해준다. 하지만 실제로는 유튜버측에서 말한 날짜 하루 뒤에 신청이 가능하다. 즉 , 3월 11일에 다시 신청이 가능하다.) 두번 째 방법은 항소 영상을 만드는 것이다. 유튜브의 판단이 잘못된 것이고 모든 영상은 내가 직접 100% 제작 편집 했다면 그것을 증명하는 항소 영상을 만들어서 이의신청을 해야 한다.

 

1) 항소 영상은 동영상으로 만들어서 본인 채널에 일부공개로 업로드를 해서 채널 주인과 유튜브 측에서만 볼 수 있도록 한다. 

2) 동영상이 시작되고 30초 이내에 채널 URL이 표시되어야 한다.

3) 내 유튜브 영상을 내가 어떻게 촬영했는지, 콘텐츠를 어떻게 편집했는지를 보여줘야 하는데 본인이 촬영했던 카메라에 촬영된 영상이 있는 것을 보여주거나, 스크립트를 작성하는 모습이나 모니터 화면, 내가 스크립트를 작성했던 파일들, 내가 편집을 하고 있는 모습을 촬영하거나, 모니터 화면을 녹화하거나, 그동안 내가 편집했던 영상들 프리미어 화면 등을 보여준다.

 

 

 

4) 본인이 만들었다는 것을 증명하기 위해 본인이 직접 출연을 하거나 본인 목소리로 설명해준다. "~ 장소에 가서 이 카메라로 내가 ~~ 이런식으로 직접 촬영을 했다, 이렇게 고민해서 내가 모든 스크립트를 직접 작성했다, 이런 프로그램으로 내가 이렇게 직접 편집을 했다" 등 설명을 해야 한다. 목소리로만 설명하는 것보다 본인이 직접 출연해서 설명이 하는 것이 더 효과적이지만 얼굴노출이 부담스러우면 손만 노출을 해서 촬영을 한다. 

5) 영상 제작 시 영어자막을 넣어주는 것이 좋은데 영어자막은 파파고 등 번역 앱을 사용해도 대부분 이해한다.

6) 영상 길이는 5분 이내로 만들어야 한다.

7) 항소영상은 최대한 빨리 만들어서 업로드 하는 것이 좋다. 1~2일 이내에 만들어서 업로드 하는 것을 추천한다.

 

 

유튜브 어떤 영상을 만들어야 수익이 창출되는가?

1. 본인이 직접 출연하고 직접 촬영한 영상이 저작권이나 재사용된 콘텐츠 문제로부터 스트레스를 덜 받는 방법이다.

2. 직접 만들지 않은 콘텐츠를 이용할 경우 자신의 얼굴을 노출하거나 손을 촬영하거나 목소리를 더빙해야 한다. 그리고 의견이 들어가야 하고 해당장면을 너무 길게 사용하지 않고, 다른 영상들과 섞어서 편집을 한다.

 

 

 

* 다른 사람들의 유튜브 채널 영상들을 많이 보고, 수익창출이 된 채널들이 어떻게 만들었는지 분석하는 것이 중요하다. 수익이 창출된 채널인지는 아래 사이트를 이용하면 확인할 수 있다. 만약 사이트 접속이 되지  않는다면, 접속자가 많이 몰려서 그렇기 때문에 새벽이나 아침시간을 이용하면 편하게 사용할 수 있다.

 

유튜브 채널이 수익이 나는 채널인지 아닌지 확인하는 방법(유튜브 채널 수익창출 여부 확인 방법)

 

유튜브 채널이 수익이 나는 채널인지 아닌지 확인하는 방법(유튜브 채널 수익창출 여부 확인 방

요즘 유튜브를 많이 하고 있는데 유튜브로 수익을 창출하기가 쉽지 않다. 어떤 사람들은 AI목소리를 이용해서, AI그림을 이용해서, 쉽게 영상을 만들고 돈을 벌 수 있다고 하는데 유튜브 수익 창

jackey-play.tistory.com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