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상세계 속에 부동산을 구매한다? 단순히 게임 속에서 땅을 사는 것이 아니다. 메타버스라는 거대한 흐름 속에서 가상 부동산(디지털 부동산)이 무엇인지, 여기에서 우리는 어떻게 투자를 할 수 있을지 알아보자.
1. 메타버스 속 가상 부동산 열풍
가상 현실 속의 파리, 로마 등 전 세계 유명 도시와 대표적인 유적지 등은 이미 다 판매가 된 상황이고, 유명 도시를 가지고 싶다면 더 큰돈을 주고 사야 된다. 한국의 게임 유저들도 지금까지 사들인 가상세계 속 토지의 가치가 12억이 넘는다고 알려져 있는데, 현실세계에서도 시세가 높은 강남 일대의 땅, 압구정, 청담동 등은 이미 판매가 완료되었고, 한강뷰를 가지고 있는 마용성(마포, 용산, 성동구의 줄임말)도 마찬가지이다. 국내의 한 유저는 지난해에 평당 1억 원이 넘는 반포 아크로리버파크의 가상 세계 속 땅을 약 8만 원을 주고 주변 땅까지 구매해 지금은 400만 원 이상의 시세 차익을 누리고 있다. 과거에도 게임 속에서 공간을 두고 거래한 적은 있었지만 이제는 투자상품까지 출시되어, 단순히 게임이 아니라 심지어는 비트코인과 비교되면서 투자의 수단이 되고 있는 것이다.
현재 이러한 이야기들은 Earth2 게임 속 이야기이다. 그렇다면 earth2가 어떤 게임이고, 어떻게 해야 투자에 활용할 수 있을지 알아보자.
2. 가상 부동산의 정체는 earth2 게임! 이 게임은 무엇이고 메타버스와 어떤 관련이 있을까?
earth2는 메타버스를 활용한 게임의 영역이다. 메타버스에 대한 개념을 아직 잘 모른다면, 아래 포스팅을 참고하면 쉽게 이해할 수 있다.
earth2 게임은 현실을 복제해서 만든 가상세계, 즉 디지털 세계이고, 메타버스를 알고 있다면, 이 세계가 얼마나 확장되어 경제 규모가 커지게 될지는 충분히 인지 할 수 있을 것이다. 향후 earth2에는 다양한 기업이 입점하게 될 것이며, 그 속에서 우리는 소비를 하고 자산을 창출 할 수 있게 된다.
(earth2 홈페이지)
게임 속의 맵은 현실의 지구를 그대로 구현했고, 이 때문에 많은 사람들이 열광하면서 게임 속 땅을 구매했다. 게임 속 이미지를 보면, 우리가 구글 어스에서 볼 수 있는 것처럼 똑같이 만들었다.
현재 서초대로 부근은 미국,한국,영국 유저가 땅을 구매해서 가지고 있다는 것을 알 수 있다. 이러한 땅은 현재도 거래가 되고 있다.
대한민국으로 설정하여 검색하면, 현재 종로구, 마포구 등의 땅 매물이 나와있는 것을 확인할 수 있다.
놀라운 것은 이 게임은 아직 정식 런칭 전이라는 사실이다. 정식 론칭 전에 유저들이 이렇게 땅을 선점하고 있는 것이다.
그렇다면 이 트렌드 속에서 내가 어떻게 투자를 해야 할까?
3. 가상부동산에 투자하는 방법(가상 부동산을 통해 돈 버는 방법)
1) earth2 게임에 직접적으로 참여하는 방법
기존의 게임은 게임이 론칭을 하면 유저들이 게임에 접속해서 공급자(게임 개발사)가 만들어 준 콘텐츠(사냥, 집짓기, 요리하기, 옷 만들기 등)를 즐기면서 레벨을 올리고, 현질을 한다. 하지만 메타버스를 활용한 게임은 게임의 유저가 공급자가 될 수 있다. 그렇기 때문에 earth2의 경우 아직은 초기단계이고, 정식 론칭까지는 몇 년이 남았기 때문에 지금 진입하여 땅을 선점하고, 게임의 업데이트에 맞춰서 그 땅에 건물을 짓거나, 디자인하여 개발시키면 된다. (현재 earth2 게임사에서도 유저들이 적극적으로 게임을 개발시킬 수 있도록 지원하고 있다.) 그래서 가격이 오르면 팔 수도 있고, 아니면 정식 론칭 시까지 관리를 하다가, 정식 론칭되면 여러 가지 수익을 창출할 수 있는 방법들이 생길 텐데 이를 이용하면 된다.
정식 론칭이 되면 현재 '포트 나이트'나 '제페토'처럼 많은 유저와 기업들이 진입할 것으로 예상되므로, 성공적인 론칭을 한다면 큰 수익을 기대할 수 있다. 예를 들면 내가 땅을 사서 큰 쇼핑센터를 만들었다고 하자. 향후 이케아, 나이키, 구찌 등의 브랜드가 그 쇼핑몰에 입점을 하고 싶다고 하면 임대료를 받을 수 있고, 콘서트장을 만들었다면, 그곳에서 콘서트를 하고 싶어 하는 기획사들도 생길 것이다. 축구장이나 야구장을 건설하여 유저들에게 이용하게 만들 수도 있고, 내가 게임 내에서 아이템을 직접 제작하여 나만의 가게를 오픈해서 판매도 할 수 있다. 내가 땅을 많이 사서 거대한 메가시티를 형성하게 되면, 유저들이 나의 땅에 와서 플레이를 하고, 보내는 시간이 많아지게 되면 나의 지역의 가치는 상상도 할 수 없게 되는 것이다.
2) 메타버스 관련주에 투자하는 방법
earth2는 아직은 개발 초기단계나 마찬가지이기 때문에, 내가 직접 플레이하면서 만들어갈 자신이 없다면, 메타버스 관련주에 투자하는 방법이 있다.
>> earth2 관련주는 유니티소프트웨어(미국주식)가 대표적이다. earth2가 현재 유니티의 게임엔진을 바탕으로 개발이 진행되고 있고, (유니티 엔진을 활용하면서 자체 엔진 개발도 진행 중이다.) 그 외, 아직 투자자와 어떻게 게임이 향후 플레이될지 (콘솔, VR, MR, AR 등 주변기기 개발 회사들이 향후 관련주가 될 것이다.) 구체적으로 정해진 것은 없다.
>> earth2와 관련하여 앞으로 어떤 게임들과 경쟁하게 될지도 많은 관심이 되고 있는데, 로블록스나 포트나이트, 제페토 등이 거론되고 있다. 결국엔 메타버스 게임 시장의 성장이 예상되기 때문에 메타버스 관련주에 투자하는 것도 방법이다. 메타버스 관련주는 게임 개발사뿐만 아니라, 주변기기를 개발하는 회사와 플랫폼을 개발하는 다양한 회사들이 있는데, 유니티 소프트웨어, 페이스북, 마이크로소프트, 애플, 엔비디아 등이 있다.
<자세한 내용은 아래 포스팅 참고>
메타버스 기술은 아직 완전히 대중화된 기술이 아니며, 지금 현재도 개발 중인 기술이다. 스마트폰도 2007년 처음 출시된 이후 지금도 계속 발전하고 있다. 이처럼 메타버스로 장기적인 관점에서 지켜봐야 될 기술이기 때문에 누가 이 메타버스 시장에서 성공하게 될지 지금은 알 수 없다. 출발선에서 우위에 있는 기업들이 있긴 하지만, 시장에서 영원한 강자도 없기 때문에 투자 시, 철저한 비교 분석이 수반되어야 할 것이다.
'투자 이야기' 카테고리의 다른 글
메타버스 관련주 #메타버스 하드웨어 주변기기 (0) | 2021.06.07 |
---|---|
해외주식 거래 시 수수료 할인 받는 법(환전우대 받는 법) (0) | 2021.06.06 |
esg란 무엇인가? esg 관련주 (0) | 2021.06.04 |
금 투자하는 방법 / 금 사는 방법 (0) | 2021.06.03 |
메타버스란? 어떻게 달라지나? 메타버스 관련주 (국내주식, 미국주식) (0) | 2021.06.02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