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소소한일상팁

건강보험공단 환급금 신청하기(본인부담상한액 초과금 앱으로 신청하는 방법)

by ❄♚❅❉♛♜♝♞❅ 2021. 9. 8.
반응형

건강보험공단에서 본인부담상한액 초과금은 다시 돌려주는데 만약에 본인이 본인부담상한액 환급금 대상자라면 우편으로 관련 내용을 받아볼 수 있다.

 

본인부담 상한액이 무엇인지 관련 내용이 궁금하다면 아래 포스팅을 참고하면 된다.

건강보험공단 환급금 월급에 상관없이 1인당 135만원 돌려받는 방법

 

건강보험공단 환급금 월급에 상관없이 1인당 135만원 돌려받는 방법

건강보험 환급제도는 보건복지부와 건강보험공단에서 시행하고 있는 본인부담상한제도가 있는데 이를 초과한 의료비 비용에 한해서 그 금액을 다시 돌려주는 제도이다. 하지만 모르고 신청하

jackey-play.tistory.com

 

 

 

건강보험공단 환급금 앱으로 신청하는 방법

(본인부담상한액 초과급 신청하기)

1. 건강보험공단에서 본인이 대상자라면 '본인부담상한액 초과금 지급신청 안내문'이 우편으로 온다. 그 내용은 2020년도 진료분에 대해서 본인부담상한액 81만원을 초과 사용한 의료비에 대해서 정부에서 돌려준다는 것이다.

2) 본인부담상한액 초과금 안내문과 본인부담상한액 초과금 지급신청서를 함께 받을 수 있는데 해당 용지를 작성한 다음 국민보험공단을 직접 방문하거나 우편, 팩스로 접수가 가능하다.

 

 

 

3) 국민건강보험공단 앱인 'The건강보험'을 다운로드 한 뒤, 본인부담상한액 환급금 신청을 쉽게 할 수 있다.

(국민건강보험공단 앱 환급금 신청시간 5:30~24:00)

4) 국민건강보험 앱에 접속하면 메인화면에서 스크롤을 내리면 미지급 환급금 신청하기 섹션이 보인다. 본인이 환급금 대상자라면 '환급금 신청대상 1건'이라고 표시되어 있기 때문에 해당 아이콘을 클릭해준다.

 

 

5) 환급금조회 및 신청 페이지가 나오는데 본인부담 상한액 초과금 금액을 확인한 다음, 해당 환급금을 체크해주고, 다음을 눌러준다.

선택하신 환급금(지원금)을 신청하시겠습니까? 에서 확인을 클릭한다.

6) 환급금 조회 및 신청을 위한 개인정보 수집 및 이용동의에 동의함을 다 클릭해준다.

7) 신청인 이름, 주민번호, 전화번호를 입력한다.

 

 

8) 환급금을 받을 본인 계좌정보를 입력한다. 거래은행과 계좌번호를 입력한 후 거래 확인을 해준다. 지급 동의 계좌 여부 선택에 체크를 해준 뒤 신청을 눌러준다.

9) 미지급금 신청이 완료되면 신청정보를 확인할 수 있다. 

10) 9월 6일에 신청을 했는데 9월 8일 오전에 국민건강보험공단에서 입금 알림톡을 받을 수 있다.

본인부담 상한액 초과금 입금은 2일이면 가능하며, 전화로 신청을 하면 더 빠르게 입금받을 수 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