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페토는 메타버스 대표적인 가상현실 게임으로 가입자가 1억 8천만 명 이상을 보유하고 있으며, 네이버의 자회사 네이버 제트(Z)가 운영하고 있는 증강현실 아바타 서비스이다. 제페토가 어떤 게임인지 앞으로의 성장 가능성과 많은 K-pop 스타 및 유명 브랜드 구찌와도 협업하고 있는 현황을 알아보자.
1. 메타버스 게임 제페토란?
제페토의 브랜드명은 동화 <피노키오 모험>에서 시작되었다. 나무 인형이었던 피노키오에게 생명을 넣어준 '제페토'할아버지 처럼 전 세계 모든 게이머들에게 새로움을 선사하는 게임을 지향하고자 하고 있다. 제페토는 Z세대 즉 10대 여성을 타깃으로 높은 인기를 누리고 있으며, 코로나로 인해 오프라인 공간 대체제 역할에 대한 수요가 커지면서 더 폭발적으로 이용자가 증가했다. 제페토는 VR 헤드셋 기기가 없더라도 온라인에서 접속만 하면 나의 아바타로 다양한 게임을 즐길 수 있다. 10대를 타깃으로 마케팅을 고려하고 있는 많은 브랜드들이 이미 제페토와 협업을 진행 중이다.
2. 제페토와 K-pop
이미 국내 유명 엔터테인먼트 회사인 YG, 빅히트, JYP가 제페토에 투자를 하고 있으며, 콘서트, 팬사인회 등 가수들의 다양한 오프라인 활동들을 이제는 온라인 제페토에서 진행하고 있다. 블랙핑크의 경우 지난번 아이스크림 앨범 출시 당시, 제페토 버전의 아이스크림 뮤직비디오를 공개했으며, 제페토 버츄얼 팬 사인회도 개최하였고 4,600만 명의 유저들이 다녀갔다. 제페토에서는 방탄소년단의 3D 아바타를 공개하기도 했다.
선미 또한 새 앨범을 홍보하기 위해서 제페토와 함께 다양한 마케팅 활동을 펼쳤는데, 선미가 컴백 티저 영상 속에서 입었던 의상을 유저들이 착용, 구입할 수 있게 하였고, 선미는 자신의 AR아바타로 제페토에 접속하여 팬미팅을 하기도 했다.
3. 제페토 구찌
글로벌 브랜드 구찌 또한 제페토와 협업을 해서 다양한 마케팅 활용을 했었다. 구찌는 3D 제페토 월드맵에서 구찌 본사가 있는 곳인 이탈리아 피렌체 배경의 '구찌 빌라'를 만들었다.
10대 소비자들은 구찌 빌라를 방문해서 구찌 제품을 직접 입어보고 구찌 빌라를 방문한 다른 유저와도 소통을 할 수 있었다. 구찌에서는 제페토에서 약 60종의 구찌 의상, 가방, 모자, 액세서리 등을 출시했으며, '버추얼 컬렉션'과 '도라에몽 X 구찌 컬렉션'도 제페토 구찌에 출시하였다. 제페토 유저들은 구찌 빌라 맵에서 현실에서는 200만 원~300만 원대의 구찌 옷과 가방을 약 3,000원이면 구매할 수 있다. 제페토 구찌에서는 만원만 있으면 구찌로 플렉스가 가능하도록 하여 많은 유저들의 구찌 빌라를 방문하고 구찌 아이템을 구매하였다.
'게임 이야기' 카테고리의 다른 글
[메타버스 게임 제페토]CU 제페토 한강점 오픈(제페토 편의점) (0) | 2021.09.04 |
---|---|
[제2의 나라]이마젠으로 전투력 올리기(이마젠 각성, 이마젠 업적작, 이마젠 칭호작, 이마젠 젤리 획득 방법) (0) | 2021.08.17 |
제2의 나라 차원의 경계 노하화산 꿀팁 (화산대감 공략 및 차원의 경계 업적작, 차원의 경계 패스) (0) | 2021.08.06 |
제2의 나라 칭호작 하는 방법 (몽환의 계승자, 학살자, 회심의 일격, 우주파괴, 공격의 명인 등) (0) | 2021.07.29 |
제2의 나라 보석작업 꿀팁(보석 각인, 보석 추출, 명중, 월드보스) (0) | 2021.07.24 |
댓글